HSK 합격수기2018. 12. 19. 22:18

HSK 5급 합격


지난번 HSK 4급 합격 이후, 상당히 오랜만에 시험을 치르게 되었습니다.

(4급 합격에 관한 제 포스팅을 보시려면 위에 링크를 따라가세요)


먼저 합격인증...




HSK 5급은 상당히 급하게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4급을 합격한 것은 7월 14일이고, 그 후에 석달간 중국어 공부를 놓다가 10월에 퇴사하면서 12월 2일 시험을 보게 되었습니다. 총 준비기간은 40일 정도되요.


7월에 4급을 합격한 당시에는 괜찮은 성적으로 합격하였지만, 5급을 다시 보려고 공부한 시점에는 약 석달간의 공백 때문에, 상당히 저조한 실력으로 시작했어요.


사실 준비기간이 너무 짧아서, 시험을 1월에 보고 싶었는데..., 그러면 1월 12일 시험이고, 새로 이직한 회사에서 회사생활을 하면서 시험을 봐야 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었습니다. (입사일이 1월 첫주)



위에 말했지만, 중국어 기초 및 4급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5급 포스팅에 대해, 선요약해서 보면


1. 5급 단어 : HSK 4급까지 어휘 외웠으면 생각보다 5급 단어 금방 외웁니다.

2. 청해 : 청해는 4급보다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3. 독해 : 독해는 4급하고 차이 많이 납니다.

4. 작문 : 99번과 100번은 조금 더 어려우나 며칠 공부 안 해도 괜찮게 쓸 수 있습니다.

5. 공부한 책은 해커스 HSK 5급, 해커스 HSK 5급 실전모의고사, 신HSK 사전식 VOCA

6. 꿀팁 : 5급단어를 찍자


위 번호 순서대로 느낀 점 및 조언을 드립니다.


1. HSK 5급 단어

HSK 5급 단어는 4급에 비해 2배가 넘습니다.

4급까지 1200개고, 5급은 1300개가 추가된 2500개입니다. 하지만, 실제 독해 시험에서는 5급단어 이상의 단어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HSK 4급 시험 때 단어 때문에 고생한 걸 생각하니, 단어 공부 시작할 때 걱정이 앞섭니다. 저는 그랬거든요. 시간이 없는 관계로, 독해와 청해 공부할 때 해설지 보면서 찬찬히 공부했으나, 이런 방식으로는 끝이 없어서 결국에 단어책을 외우기 시작했습니다.


5급 단어는 거의 대부분 처음보는 단어였지만, 생각보다 금방 외울 수 있었습니다. 4급때는 실제로 중국어 및 한자 자체에 이해도가 낮다보니, 각 한자가 어떤 말인지 잘 몰랐거든요. 그런데, 5급때는 4급까지 나왔던 한자의 기초가 어느정도 있다보니 꽤 빠른 속도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1~4급 단어 1200개 외우던 시간에 한 절반정도 시간이면, 5급 1300개를 다 익히실 수 있습니다.




단어공부는 HSK 사전식 보카 책으로 외웠습니다. HSK 사전식 보카는 정말 몇가지 빼고 완벽한 책입니다. 장점은 한자에 한국식 뜻음이 있기 때문에 외우기 훨씬 수월합니다. 하지만 각 단어의 첫글자 한자의 뜻음만 있기 때는 점은 약간 아쉽습니다. 그리고 1급부터 5급까지 단어밖에 없습니다. (6급은 없음)


특히나 예문과 다의어 뜻 정리 및 뉘앙스 분석이 아주 잘 되어있습니다. 해커스 기본서에 딸린 단어장은 그냥 단어 리스트죠. 이건 나중에 체크할때나 쓰시고, 암기하실때는 꼭 사전식 보카 쓰세요. 덜 잊어먹습니다.


그리고, HSK 사전식 보카의 단점은, 신HSK 2013년 개정단어가 없습니다. 많지는 않지만, 간혹 없는 단어 때문에 해커스 HSK 5급 책에 나와있는 ‘新’마크 붙어있는 단어를 따로 암기해줘야 합니다. (몇십개 안 되기 때문에 금방 하지만, 막상 시험장에서 99번 푸는데 이걸 모르면 낭패를 당할 수 있습니다)


단어 외우는데 얼마나 걸렸냐면, 2주정도 걸렸어요. 200개 정도씩 1주일만에 보고, 복습은 300개씩 했었어요. 그리고, 시험보기 바로 전 주에는 잘 안외워지는 단어와, 1~4급 단어 중 잊어먹은 단어를 따로 정리해서 암기하고 갔었습니다. 


시험장에서는 특별히 단어 때문에 문제 없었어요.



2. 청해

개인적으로 인터넷에서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HSK 5급 청해의 난이도는 과장된 것 같습니다.  5급 청해의 내용 자체는 4급보다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처음 HSK를 접했을 때 4급에서 받은 충격에 비하면 5급에서 받는 충격은 충격도 아니에요. 아무튼 할만합니다.


4급과 비해 어려운 점은 2개로 요약될 수 있는데


1) 보기가 너무 길다.

2) 분위기로 맞출 수 있는 문제가 적다


이 둘입니다. 4급 듣기에서는 기분이나 장소, 관계를 묻는 문제가 주류고, 실제로 보기가 길지 않아서 보기만 보더라도 문제에서 뭘 들어야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5급에서는 “다음 중 대화내용에 근거해 옳은 것은?” 같은 문제가 많고, 보기가 너무 길어서 1~2개 정도 보면 일단 문제를 들어야 됩니다.

그리고 전 4급에서 거의 거저주는 문제 유형이 바로 분위기나 태도 맞추는 문제라고 생각하는데, 성우가 읽을 때, 화났다거나 놀랐다는 어감을 바로 주기 때문에 맞추기 쉽습니다. 예를 들면, 성우가 화내는 듯이 말을 하면 답은 뻔합니다. “화났다, 불만이다” 이 둘 중에 하나 고르면 됩니다. 냉정하게 말해서, 이런 문제는 듣기 아예 몰라도 보기만 읽을 줄 알면 맞춥니다. 근데 5급은 이런 문제가 상당히 적어요. 그니까 내용을 아예 모르면 답을 확신할 수 없는 문제가 대부분이에요.


청해 제2부분에 롱파트는 의외로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공부할때는 어려워도, 문제풀때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대신에 초반에 첫문제는 꼭 읽고 가닥을 쥐고 들어가야 되요. 듣기 흘러나오기 전에 보기 읽고, "아 뭐에 관련된 내용이겠구나" 알고, 첫문제 맞추면 2번째 3번째 쉽게 맞춥니다.


2문제 짜리든 3문제 짜리든 첫문제를 맞추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야 2번째 문제도 쉽게 잡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3문제 짜리면 적어도 한 문제는 떡밥하나 줍니다. 보기랑 거의 똑같은 말이 나오는거죠.



3. 독해

제가 생각하기에 4급과 가장 큰 차이가 나는 파트는 독해 파트입니다. 훨씬 어렵고 시간이 없습니다. 독해는 명확하게 3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독해지문에 있는 빈칸에 알맞은 단어 넣기 (한 지문 당 3문제 정도)
  2. 지문과 일치하는 보기 고르기
  3. 일반 독해 (문제에서 물어보는 거 답하기)


다른 분들은 모르겠는데, 저는 시험 때 파트2는 한문제도 못 풀었어요. 실제로 연습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제2부분은 한문제를 위해서 지문과 보기 전체를 다 읽어봐야 하고, 보기끼리도 아리송하게 만들어놓았기 때문에,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독해파트 세 부분중에, 한 문제를 위해서 읽어야 되는 글의 양이 가장 많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정확한 독해를 할 수 없으면 틀리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모의고사를 풀다가 제2부분을 가장 나중에 풀어봤어요. 그러니 4문제 정도 더 풀게 되더라구요. 그 이후로 쭉 1부분-3부분-2부분 순으로 풀었습니다. 사실 2부분은 거의 버리는 거의 파트였죠.



4. 작문

HSK 5급 작문은 3부분입니다. 

제1부분은 문법(어법)문제, 제2부분은 주어진 단어 5개를 모두 써서 80~90자 작문, 제3부분은 그림을 보고 아무 글이나 쓰기.


전 작문 거의 준비 못 하고 갔습니다. 시간이 없었어요. 난이도는 생각보다 쉬웠습니다. 


작문파트 제1부분인 어법풀기 문제는 4급에서 이미 해본 거라, 틀린문제 여러번 푸는 것으로도 괜찮은 준비가 됩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준비하시는 지 모르겠는데, 저는 보기가 4~6개 있잖아요.

예를 들면, 


이, 얼, 싼, 쓰, 파이브 이렇게 5단어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그러면


3   2   1  4    5

이, 얼, 싼, 쓰, 파이브


이런 식으로 위에다 숫자를 적었어요. 그리고 정답이랑 확인했었습니다. 

시험 때는, 저렇게 번호를 매긴 후 모든 문제를 번호순서대로 한 번에 다 썼었어요. pbt 시험 특성상 지우개로 지우고 쓰고 처음부터 다시 쓰기 시작하면 이미 늦기 때문에, 저렇게 했는데 잘 한 것 같에요.


그리고 HSK 5급에서 가장 어렵다고 회자되는 99번과 100번.

거의 같은 문제입니다. 제 경험상 99번이 100번보다 더 어렵습니다. 99번 문제는 HSK 5급 단어를 제대로 암기하지 않았을 때 대참사가 날 수 있습니다. 한 단어라도 모르면 어색하게 쓸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에 두 단어를 모른다? 그러면 망한겁니다. 저는 시험 때 99번에 나온 모든 단어를 다 알았습니다. 그래서 어렵지 않게 쓸 수 있었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공부 방법은, 해커스 책이든 다락원 책이든 외워서 쓰라는 문장 있잖아요. 그 걸 잘 외우셔야 되는데, 중요한 건 한국말도 좀 공부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활용하기 쉽습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면, 보기 5개를 보시고 한국말로 말을 만들어보세요.

이 때, 암기한 문장의 한국말대로 써보는 겁니다. 

제가 지금 기억나는게...


나는 최근에 여행간 경력이 있다. (경력->경험)

나는 지난주에 첫 꽁쯔를 받았다. (꽁쯔->월급)

어릴 때 나의 꿈은 부모님과 여행가는 것이었다. 

중국인 친구의 도움으로 중국 여행을 할 수 있었다.

나는 가족여행이 나의 삶을 풍부하고 다채롭게 만든다고 믿는다.


위 문장은 해커스에서 중작되어있는 문장이거든요? 근데 이렇게 한글로 써보라는 거에요. 처음에는 자기 말투하고 달라서, 이거 잘 안 되요. 그런데 이게 되시면 중국어로 바꾸는 것은 금방 할 수 있습니다.


100번 문제도 똑같습니다. 100번은 그냥 사진보고 쓰는거죠.

사실 100번 문제는 다 쓰지도 못 햇기 때문에 제가 조언이라고 말할만한 건 아닙니다만, 100번은 99번보다 틀릴 확률이 더 낮습니다. 99번은 만약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대참사가 발생할 수 있는 반면에, 100번은 그렇지 않거든요.

혹시 잘 외운 템플릿이 있다면, 그대로 쓰시면 될거에요. 저는 시험 때 액자를 옴기는 그림이었어요. 그런데 제가 이사 관련 템플릿대로 쓰다가 중간에 좀 지웠었거든요. 그러다 다시 쓰는 바람에 마지막 2줄 정도를 못 썼었어요. 제가 잘 외워갈 시간이 거의 없었어서 놓친 부분인데, 다른 분들은 이 부분을 잘 하시길...




5. HSK 5급 추천교재 및 교재 난이도

다 거기서 거긴데, 저는 해커스책으로 공부했었습니다.


제가 공부한 책은,

해커스 HSK 5급 기본서 – 한권으로 정복 (해커스)

해커스 HSK 5급 실전 모의고사 (해커스)

신HSK 사전식 VOCA (시사중국어)



여기서 단순히 저득점 합격을 원하시는 분들은 실전 모의고사책 공부하지 마세요. 그리고 그 시간에 HSK 5급 기본서만 더 학습하세요. 제가 정말 잘못한 부분입니다. 제 주변에 HSK 공부한 사람이 하나도 없어서 그냥 책사서 문제 풀었는데 복습할 시간이 없어서 수박 겉핡기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시간 낭비였죠.


기본서에도 이미 모의고사가 3개나 있습니다. 2달 이내로 공부하고 저득점 합격을 하실 생각이시면 기본서 학습과 복습에 모든 시간을 쓰세요.다만, 추후에 6급까지 공부하실 계획이거나, 5급에 고득점을 노리는 분이 계시다면 모의고사 책까지 공부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위에 서술했지만, 신HSK 사전식 VOCA는 정말 최곱니다. 위에 단어 암기하는 부분에서 말씀 드린 부분인데, 그냥 5급단어는 “신HSK 사전식보카”로 외우시고, 시험보기 전에 해커스 기본서에 딸린 단어장에서 2013년 개정단어 중 모르는 단어만 추가로 더 외우면 됩니다. 


책의 난이도에 대해서 얘기좀 할게요.


모의고사 기준으로, 해커스 HSK 5급 기본서는 실제 시험보다 어렵습니다. 청해 듣기 훨씬 빨라요. 그리고 청해 독해 둘 다 지문이 더 깁니다. 

전 마지막으로 모의고사 풀때 정답률 50% 수준이었습니다. 독해는 40%정도였어요. 실제시험에서 결과는?


해커스 HSK 5급 실전 모의고사책은 모의고사 5회분인데 이건 난이도가 약간 더 어렵습니다. 이 책에 청해 문제는 5급단어를 매 문제마다 거의 다 집어 넣었습니다. 눈으로도 한번에 이해 안 되는 5급 단어를 청해에서 들으니 틀리기 아주 쉽죠.

그래서 더욱 어렵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어법문제 중에서 3문제 정도는 거의 5급의 수준을 벗어났다고 말해도 될 것 같에요. 



7. HSK 5급 꿀팁

청해에서 5급단어가 들어간 보기는 꼭 읽어보시고 가급적 정확히 파악하세요. 정답일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독해도 모르는 문제는 5급단어 들어간 보기를 찍으세요. 마찬가지로 정답일 확률 아주 높습니다.


그리고 독해에서는 지문에서 문장구조가 복잡할수록 정답이나 핵심 키워드가 숨어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제 경험상 그렇습니다. 이미 중국어 잘 하시는 강사분들이나 원어민분들은 분들은 이 말 뭔말인지 잘 모르실거에요. 어차피 그냥 읽으면 되는거 아냐? 이러겟지만;;


제가 공부하면서 틀린 문제들을 종합해보니, 복잡한 문장구조의 문장에 핵심 키워드를 숨겼을 확률이 높았습니다. 특히 독해 제2부분에서요. 이걸 생각하고 푸시면 자기 실력에 비해 조금 더 괜찮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HSK 합격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HSK...  (0) 2019.11.07
중국어 독학 6개월만에 HSK 4급 합격수기 (HSK 4급 가이드)  (0) 2018.12.19
Posted by ㅤ 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