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이란 유명한 수학자 폰 노이만과 경제학자 모르겐슈테론이 개발하고, 존 내쉬가 발전시킨 전략적 환경에서 의사결정을 분석하는 이론이다. 게임이론은 비단 개인, 기업간의 의사결정문제 뿐만 아니라, 국제 군비경쟁 문제, FTA 체결문제들과 같이 규모가 큰 문제등의 의사결정 모형으로 쓰이고 있다. 일단 게임이론을 자세히 설명하기에 앞서, “게임”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게임은 “전략적 환경” 이라는 말로 대체될 수 있는데, 이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갖는다.
1) 2명이상의 의사결정권자 (경기자, 혹은 플레이어라고 한다)
2) 의사결정권자 당 각각 2개 이상의 전략을 갖고 있음
3) 전략에 따른 각각의 보수와 댓가
여기서 전략과 그에 따른 보수와 댓가에 대해 각 플레이어는 완벽한 지식을 갖는다. 또한 상대가 완비정보를 갖고 있다는 사실도 서로 알고 있다. 그리고, 그 보수는 경제학적 이익을 의미하며, 그 플레이어가 원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경제학적 이익 – 가령, 돈을 포함해 명예, 행복 등등)
게임분석은 기본적으로 두가지 모형이 있다. 첫번째는 전략형이고, 이는 각자의 플레이어의 전략과 보수를 보수행렬에 요약한 형태이며, 동시게임분석에 적합하다.
두번째는 전개형이고, 게임나무에다 각자 플레이어의 움직임에 따른 보수를 묘사한다. 전개형은 특히 상대의 움직임을 보고 나의 전략을 선택할 수 있는 순차적 게임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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