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와 경제학2018. 12. 20. 21:33


고양이가 쥐를 잡기 위해 구석으로 쥐를 몰아간다. 그러면 쥐는 이를 들어내고 이판사판으로 고양이와 싸울 준비를 한다. 본능적으로 동물은 상대가 덩치가 자신보다 크면 도망가나, 눈사움을 피하지 않는 상대에게는 쉽게 겁을 먹는다. 고양이는 살짝 건드려보다가 쥐가 자신의 코를 물어버릴까봐 우물쭈물하는 사이 쥐는 잽싸게 도망간다. 그러나 고양이는 방금전 같이 따라잡지 못한다.

게임이론에서 상대방에게 자신이 다른 대안이 없이 혈투를 벌일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이, 상대방으로 하여금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예전 미국의 한 펍을 가니 점원의 명찰에

“Please show me your ID card or driver license. It’s my job and my responsibility” 라는 문구가 있었다.

이 문구는 무엇을 의미할까?

 

Clerk

Customer

 

Quarrel

Overlook

Quarrel

(1,4)

(-5,10)

Conform

(6,6)

(4,8)

 

점원은 자신이 통제를 하는것이 자신의 책임이고, 자신의 직업이라고 말하는 순간, 손님인 상대에게 자신이 당신을 통제하지 않으면 해고당할지 모른다는 사실을 인지시켜주는 셈이 된다. 그것을 아는 손님은 아무런 소리도 하지 않고 자신의 신분증이나 운전면허증을 보여준다.

만약 그러한 명찰이 없었으면 어떻게 될까? 분명히 법적으로 성인이 아닌 사람이 술담배사겠다느니, 집에서 신분증을 안가지고 왔다느니, 쇼부치는 사람이 나타난다. 이유는 상대가 눈감아주고 넘어가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때문이다.

보통 이러한 배수의 진을 치는 전략은 두가지가 특징이다. 비가역성과 (irreversibility) 공개성 (openness) 이다. 자신은 이 전략을 쓰는것 외에 다른 대안이 없고, 이 사실을 상대에게 인지시켜줘야만 한다. 반대로 알려주지 못한다면 아무소용이 없다는 것도 있다. .위의 예시에서는 명찰에 그러한 문구가 비가역성과 그 비가역성에 대한 확실한 공개성 역할을 한것이다.

 

Posted by ㅤ ㅤ